• 최종편집 2024-04-18(목)

전체기사보기

  • 내년 UAE 아부다비서 세계 최대 자율주행 레이싱 리그 열려
    [시큐리티팩트=김상규 기자] 2024년 2분기에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에서 세계 최대 자율주행 레이싱 리그가 열릴 예정이다. 아부다비 첨단 기술 연구위원회(ATRC) 산하 프로그램 개발 기관인 아스피어(ASPIRE)는 세계 최대 규모의 자율주행 레이싱 리그를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드론, 오프로드 등 다양한 운송 수단으로 자율주행 레이싱을 벌이는 아부다비 자율주행 레이싱 리그는 2024년 2분기 자율주행 자동차 레이싱 대회로 시작된다. 자율주행 레이싱 시리즈의 첫 번째인 자율주행 자동차 레이싱 대회는 UAE 수도 아부다비의 랜드마크 ‘야스 마리나 포뮬러원(F1) 서킷’에서 개최될 열릴 예정이다. 총 225만달러(29억4000만원) 상당의 대회 상금이 걸려 있는 아부다비 자율주행 자동차 레이싱 대회는 슈퍼 포뮬러 주관사인 일본레이싱프로모션(JRP)의 지원으로 포뮬러 경주용 차량 제작 전문 업체인 달라라(Dallara)의 슈퍼 포뮬러 차량이 사용된다. 현재 F1 다음으로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슈퍼 포뮬러 자동차는 자율주행 레이싱을 위해 적절한 장비를 갖추게 된다. 아부다비 자율주행 자동차 레이싱 대회의 목표는 이번 대회를 통해 자율주행의 한계를 극복하고 자율주행과 인공지능(AI) 분야에서의 R&D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도전 과제를 제공하는 것이다. 또 리그 준비 과정에서 관련 응용 연구를 통해 효율성을 극대화해 연료 소비 및 탄소 배출을 크게 감소시킬 수 있는 저위험 최첨단 솔루션 개발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모터스포츠 및 상업 운송의 안전성과 성능 기준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대회 관람객들은 증강 현실(AR) 및 가상 현실(VR) 인포그래픽과 실시간 디스플레이로 자율주행 레이싱 경기를 더 실감 나게 즐길 수 있다. 라이브 스트리밍 VR 기술로 레이싱 경기는 물론 그 중계 및 관람 문화에 새로운 시도가 될 것이다. ATRC의 파이잘 알 반나이(Faisal Al Bannai) 사무총장은 “운송 및 모빌리티의 미래에 급격한 변화를 가져다줄 잠재력을 지닌 자율주행 레이싱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아부다비 자율주행 레이싱 리그는 모터스포츠 팬들을 위한 커뮤니티 플랫폼을 만들어주는 동시에 더 빠른 발전과 테스트, 더 큰 혁신을 지원하는 오픈 개발 모델을 선보일 것이다. 그리고 머신러닝과 강화학습은 자율주행 차량을 위한 기술 개발과 데이터 수집에서 핵심이 될 것”이라고 대회 개최 배경 및 의의를 설명했다.
    • 사이버보안
    • 종합
    2023-03-21
  • 보안전문기업 락인컴퍼니, 사이버시큐리티 엑셀런스 어워즈서 3개 부문 금상 수상
    [시큐리티팩트=김상규 기자] 본투글로벌센터 멤버사인 보안전문기업 락인컴퍼니는 3월 7일 열린 ‘사이버시큐리티 엑셀런스 어워즈(Cybersecurity Excellence Awards)’에서 3개 부문에 걸쳐 금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사이버시큐리티 엑셀런스 어워즈는 매해 정보보안 분야에서 제품의 탁월함과 혁신성을 보여준 기업과 개인을 선정해 시상하는 국제 사이버시큐리티 행사다. 올해 락인컴퍼니는 보안 솔루션 LIAPP이 ▲애플리케이션 보안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보안 ▲런타임 애플리케이션 자체보호 등 3개 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LIAPP은 모바일 앱을 강력하게 보안하는 RASP(Runtime Application Self-Protection)로, 시스템 외부에서 감지된 위협을 보안팀 및 사용자에게 경고해 공격을 예방한다. 루팅·탈옥 탐지, 디버깅·위변조 방지, 앱 내 메모리와 네이티브 라이브러리 보호뿐만 아니라 금융권에서 사기 피해 예방을 강력히 방지할 수 있도록 원격 제어, 스크린 캡처 방지 등 다양한 사이버 보안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앱 관리자가 대시보드를 통해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해 모바일 앱을 서비스하는 기업은 효과적으로 앱 해킹 방어가 가능하다. 현재 LIAPP 솔루션은 한국, 일본, 미국, 싱가포르,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오스트리아, 브라질 등지에서 널리 사용중이다. 최명규 락인컴퍼니 대표는 “모바일 앱 사용과 서비스가 증가함에 따라 모바일 앱을 대상으로 한 해킹 공격 또한 빈번하고 복잡해지고 있다”면서 “LIAPP은 기본적인 보안 기능을 강화하고자 하는 중소 개발자부터 핀테크 기업, 은행, 보험사, 항공 예약 플랫폼과 같은 대형 기업까지 다양한 규모와 산업에서 보안을 적용할 수 있도록 네 가지 다른 플랜으로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 사이버보안
    • 종합
    2023-03-21
  • 에스코어, 신한라이프 마이데이터 서비스 구축 완료
    [시큐리티팩트=김상규 기자] 컨설팅∙소프트웨어 개발사 에스코어는 1월 서비스를 시작한 신한라이프 마이데이터 플랫폼이 성공적으로 운영 중이라고 20일 밝혔다. 신한라이프는 에스코어의 iMDP(Intelligent MyData Platform)를 기반으로 수집된 마이데이터로 고객의 인생 여정에 맞는 금융자산 관리와 보험보장을 분석해주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에스코어측은 설명했다. 신한라이프의 마이데이터 구축 프로젝트 팀 관계자는 “신한라이프 마이데이터 구축 시 고객 맞춤 서비스 기획에 집중 할 수 있는 개발 환경과 변화하는 마이데이터 표준을 신속하게 적용하여 구축을 완료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 이슈였다”며, “에스코어 iMDP 는 마이데이터 표준 API v2.0 최초 도입, 가상테스트 환경 및 API META 기반 호출 자동화 기능을 지원하여 기능적합성 심사를 단기간에 통과할 수 있었고 획기적으로 전체 구축 기간을 단축해 적기에 플랫폼을 성공적으로 출시 할 수 있었다” 전했다. 현재 iMDP와 같이 마이데이터 시스템 구축에 바로 적용이 가능한 자동화된 수집/적재 플랫폼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은 국내에서 에스코어가 유일하다는 게 회사측 입장. 일반적으로는 정형화된 플랫폼 없이 SI로 마이데이터 서비스 전체를 직접 계획, 개발 및 구축하고 있다. 이러한 SI 구축사와 비교하였을 때, iMDP 솔루션은 ▲신용정보 수집과 서비스 개발의 독립성을 확보하여 비즈니스 개발에 집중 가능 ▲표준 API 업데이트 지원 ▲자체 테스트환경을 통한 개발 품질 확보 ▲고속병렬 수집 지원을 통한 신용정보 수집 성능 향상 등의 장점이 있다. 구축 과정에서iMDP 솔루션은 신용정보 수집 기능을 전담하기 때문에 고객은 기본적인 마이데이터 수집 구조의 설계 및 개발을 위해 소비되는 시간과 리소스를 크게 단축하고, 양질의 대고객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집중할 수 있다. iMDP는 ‘가상테스트환경’이 별도로 제공되어 개발 중에도 운영 환경과 유사한 형태의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SI로 구축할 경우 각 개발자가 별도의 테스트환경을 구축해야 하기 때문에 파트 별 개발자의 역량에 따라 일정한 품질 관리가 비효율적인데 반해, iMDP 가상테스트환경 활용으로 개발자 역량 불균형의 많은 부분을 해소할 수 있다. 최소 1개월 이상 개발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또한, iMDP는 운영 중 표준 API 변경 시, 수집 비즈니스로직의 추가 구현 없이 신규 데이터에 대한 서비스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 최소 50% 이상의 유지보수 비용 감소 효과를 제공한다. 강현구 에스코어 소프트웨어사업부장(상무)은 “iMDP 솔루션은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필수적인 요소를 소스코드로 제공하여 개발사의 부담을 덜어주고 전반적인 품질 기준을 향상시킬 예정”이며, “의료, 유통, 공공, 정보통신, 교육, 국토교통, 문화여가 등으로 마이데이터 사업이 확대되었을 때 신속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지원 범위 확대에 대한 솔루션 업그레이드도 동시에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 사이버보안
    • 종합
    2023-03-21
  • SSD 시큐어 디스클로저, 서울에서 보안 컨퍼런스 ‘타이푼콘(TyphoonCon) 2023’ 개최
    [시큐리티팩트=김상규 기자] 글로벌 제로데이 정보 공개 분야 대표 기업인 SSD 시큐어 디스클로저(SSD)는 글로벌 오펜시브(Offensive: 사이버 공격 기술) 보안 컨퍼런스인 ‘타이푼콘(TyphoonCon) 2023’를 오는 6월 12일(월)부터 16일(금)까지 5일간 종일 행사로 코트야드 메리어트 서울 남대문에서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올해로 5회째 진행되는 연례 컨퍼런스인 ‘타이푼콘(TyphoonCon) 2023’은 사이버 보안 업계의 가장 큰 과제와 트렌드를 다룰 예정이다. 타이푼콘은 3일간의 고급 워크숍과 2일간의 전체 보안 컨퍼런스로 구성되며, 세계적인 보안 업계 전문가들이 연사로 참여한다. 대표적으로 맥스 VA 센티넬원 취약점 연구원은 직접 코드를 탐색하여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버그를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디버깅(버그를 수정) 방법을 소개하는 ‘하드 타겟 내부 소개’를, 안드레이 코노발로프 리눅스 커널 전문 보안 연구원은 실습 중심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x86-64 아키텍처의 최신 리눅스 배포판에서 커널 버그를 찾고, 평가하고, 악용하는 과정을 살펴보는 ‘리눅스 커널 공격’을 발표한다. 3일 간의 워크샵에 이어 2일간 열리는 컨퍼런스에서는 사이버 보안 분야의 유명 인사들이 연사로 나서, 사이버 보안 분야의 흥미로운 연구들을 최초로 공개한다. 샘 페이지 Sentant의 선임 보안 엔지니어는 현대 리눅스 커널 익스플로잇에 대한 심층 분석 내용을, 에비아타 걸지 사이버아크의 선임보안연구원은 '시스템적으로 도커의 네임드 파이프 깨기' 등을 비롯하여 다양하고 혁신적인 내용을 다루는 강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 사이버보안
    • 종합
    2023-03-21
  • LG CNS, 클라우드 비용 진단 서비스 ‘핀옵스 클리닉’ 출시
    [시큐리티팩트=김상규 기자] LG CNS가 고객의 클라우드 비용 최적화를 위한 ‘핀옵스 클리닉(FinOps Clinic)’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 ‘핀옵스 클리닉’은 재무와 클라우드 운영을 긴밀히 통합함으로써 클라우드 사용 비용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서비스다. 핀옵스 클리닉 서비스는 ▲정보제공 ▲최적화 ▲운영 3단계로 구성된다. LG CNS는 정보제공 서비스를 통해 고객이 사용하는 다양한 멀티 클라우드 사용 현황과 비용을 통합 조회하고, 이를 위한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멀티 클라우드는 한 개의 클라우드(CSP)에 종속되지 않고 비즈니스 특성에 따라 AWS, MS, 구글 클라우드 등 여러 CSP를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고객은 정보제공 단계에서 클라우드 사용 패턴과 비정상 발생 비용을 실시간으로 탐지할 수 있다. 최적화 단계에서는 3개월간의 클라우드 사용 데이터를 분석해 최적 스펙의 자원을 추천한다. 고객은 최소 비용으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는 형태로 CSP를 분배 사용할 수 있다. 낭비되는 클라우드 자원을 검출하거나, 자원 미사용 시간에는 자동으로 사용을 중단하는 파워스케줄링이 가능하다. AI 기반으로 일단위 비용도 예측해 혁신적인 비용 절감 효과도 가져온다. 운영 단계에서 LG CNS는 이전 단계에서 수행했던 과정을 통해 고객 클라우드 최적화를 지속 관리하고, 장기적인 사용 계획을 수립한다. LG CNS는 최근 핀옵스 클리닉 실제 적용을 통해 클라우드 비용 절감 사례를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AWS 클라우드 인프라를 사용하고 있는 A사는 핀옵스 클리닉을 통해 자원 사용 패턴을 개선하며 20% 이상의 비용을 절감했다. B사 역시 클라우드 자원 생성 단계부터 파워스케줄링을 적용하고, 백업 클라우드를 강화하는 등 3개월 간의 작업을 거쳐 클라우드 비용 30% 이상을 줄였다. 이재승 LG CNS 클라우드사업담당(상무)은 “글로벌 경기 침체 상황에서 효과적인 클라우드 비용관리를 가능케 하는 핀옵스 클리닉이 앞으로 더욱 중요한 기술이 될 것”이라며, “MSP 역량과 노하우를 활용해 고객사들의 성공적 비즈니스를 지원하는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 사이버보안
    • 종합
    2023-03-21
  • SK㈜ C&C, 네이버클라우드와 ‘한국형 초대규모 AI B2B 서비스’ 공동 개발
    [시큐리티팩트=김상규 기자] SK㈜ C&C와 네이버클라우드가 한국 산업에 맞는 챗GPT 형태의 초대규모 AI 서비스 개발에 나선다. SK㈜ C&C는 네이버클라우드와 ‘초대규모(Hyper-Scale) AI 기반 B2B 사업 확장 협력 MOU’를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MOU는 SK㈜ C&C가 30년 이상 금융, 공공,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 쌓아온 국내 최고 수준의 디지털 ITS(IT서비스) 사업 수행 경험과 대형 고객 대상 디지털 시스템 및 서비스 발굴 능력에 네이버클라우드의 하이퍼클로바X(HyperCLOVA X) 결합을 통한 국내 산업 맞춤형 초대규모 AI 서비스 발굴을 위해 추진됐다. 하이퍼클로바X는 고객이 자체 보유한 데이터를 하이퍼클로바와 결합해 사용자 니즈에 맞는 응답을 즉각 제공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한 초대규모 AI로 누구나 목적에 최적화된 AI 프로덕트를 만들어 AI 기반의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 수 있다는 게 네이버클라우드측 설명. 양사는 먼저 콜센터 자동화(Contact Center Automation)를 중심으로 은행, 증권, 카드, 보험, 캐피탈 등 금융 분야별 맞춤형 초대규모 AI 서비스 모델 발굴에 힘을 모은다는 방침이다. 금융 산업은 고객상담·자산운용·재무·투자 등 금융 공통 서비스 외에도 ▲은행의 여신·수신·외환 ▲카드사의 발급·정산·마케팅 ▲보험사의 보험 계약·유지·지급 등 공공 및 주요 산업에 적용 가능한 업무 대부분을 갖추고 있다. 이런 이유 때문에 금융 산업 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초대규모 AI 서비스가 개발된다면, 국내 AI 서비스에 있어서 대표적인 성공 모델이 될 수 있다는 게 양사 판단이다. 양사는 구체적으로 SK㈜ C&C의 데이터 플랫폼인 아큐인사이트 플러스(AccuInsight+), AI 엔진인 아큐닷티에이 (Accu.TA) 와 같이 이미 검증된 AI 데이터 플랫폼을 금융 시스템에 접목하고 네이버클라우드의 하이퍼클로바X를 조합해 하이브리드형의 초대규모 AI B2B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다. . 양사는 사업의 실질적 효과를 내기 위해 공동 TF를 구성해 실제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에 적용 가능한 최적의 조합을 찾아낸다는 방침이다.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는 “하이퍼클로바X는 작은 양의 데이터라도 고객이 보유한 데이터와 결합하면 특정 서비스나 기업 등 해당 영역에 최적화된 초대규모 AI 프로덕트 구축이 가능하다” 라며 "SK㈜ C&C와의 긴밀한 협업으로 국내 기업들의 AI 전환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윤풍영 SK㈜ C&C 사장은 “금융을 시작으로 공공 및 엔터프라이즈 전반에 걸쳐 초대규모 AI 서비스를 발굴·개발하고 확산하는데 적극 나서겠다” 며 “고객의 모든 사업 현장에 맞춰 언제나 정확하고 비용 효율적인 초대규모 AI 시스템 및 서비스를 고객 맞춤형으로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 사이버보안
    • 종합
    2023-03-21
  • [직업군인 사용설명서(306)]교육훈련 제일주의로 최우수부대 성과 달성①
    [시큐리티팩트=김희철 한국안보협업연구소장] 무적태풍부대는 종무식날에 작전항공장교(S-3Air)들을 소집하여 항공기 유도능력 측정을 하였고, 연초 시무식날에는 개인화기 사격측정을 하여 붐을 조성했던 ‘교육훈련 제일주의’를 추진했다. 교육훈련을 부대운영 중점으로 강력히 시행하자 훈련을 통해 숙달된 부대원들의 전투준비 태세는 자연스럽게 강화되었고, 이러한 분위기에 휩쓸려 장병들의 사기가 고양되면서 안전사고 없는 완벽한 부대관리를 하는 성과도 얻을 수 있었다. 게다가 ‘교육훈련 제일주의’ 강력추진 붐 조성에 따라 숙달된 부대원들은 각종 검열 및 평가에서 좋은 성적도 올리게 되었고, 그해 연말에는 전투지휘검열 최우수 및 3년 연속 대통령부대표창을 수상했다. 한편 이영대 사단장(학군4기)은 교육훈련의 일환으로 참모 및 실무자들과 함께 주둔지 및 작전지역 주변의 마차산, 감악산, 군자산 등의 중요 산악지역 등반을 통해 체력도 보강하고 지형을 숙지토록 유도했다. 그 덕분에 상급 부대에서 주관한 각종 전술토의시에 현 지형을 두발로 확인한 부대원들은 자신있게 의견을 제시할 수 있었고 상하급자 사이에 느꼈던 거리감도 같이 땀을 흘리며 해소되어 자연스럽게 원활한 의사소통이 되는 계기도 마련되었다. (다음편 계속)
    • 소통시대
    • 직업군인 사용설명서
    2023-03-21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