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20200226331808.png
▲ 5월19일 아침, 미 제 10군단 사령부에서 북진작전회의를 한 좌측부터 유엔군 사령관 리지웨이와 미8군사령관 밴 플리트, 미 10군단장 알몬드 장군 [사진=국방부]

 

  

치열한 고지 쟁탈전과 휴전협정의 서막이 된 중공군 제6차공세, 미군은 연속적인 포격으로 6개 중공군 사단의 공격차단에 성공


[시큐리티팩트=김희철 기자] 중공군의 제 5차공세의 2단계(5월공세, ’51, 5.16~22)를 제 6차공세라고도 한다. 


미 8군 사령관 밴 플리트 장군은 중공군의 제 6차공세가 서울을 향할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오히려 중공군은 허를 찔러 동부전선을 공격했다. 


‘현리전투’에서 치욕스런 패배로 사태를 악화시킨 것은 알몬드의 제 10군단과 한국군 제 3군단이 방어 책임지역을 두고 분규에 빠져 있었기 때문이었다. 


산악지형 상 국군 제 9사단에 대한 보급로가 오마치(오미재)고개를 포함한 미 제 10군단 지역을 수 km 통과해야만 했는데 알몬드 장군은 이 보급로를 경비하던 국군 제 9사단 예하 대대의 철수를 요구하였다. 결국 경비대대가 철수한 그 지역으로 중공군이 돌파해 들어왔고 몇 시간 만에 중공군은 3군단의 후방에 진입하게 되었다. 3군단은 공황에 빠져 도주하기 시작했다.


한국군 제 7사단과 9사단 간의 전투지경선을 침투한 중공군은 돌파구를 확장하여 미 2사단으로 몰려 들어갔다. 다행히 미 2사단 포병과 10군단 포병의 연속적인 포격으로 6개 중공군 사단의 공격을 차단하여 진격을 주춤하게 만들었고 결국 유엔군의 패주를 막았다.  


이렇게 미군이 중공군의 끈질긴 공격을 저지하던 5월19일 새벽 4시에 별안간 전선이 잠잠해졌다. 중공군이 사라진 것이었다. 아마도 보급의 한계와 미 포병에 의한 막대한 피해로 인해 중공군의 공격이 저지되었던 것으로 보이며 우익 포위를 담당한 북한 인민군의 지체도 중공군의 상황을 악화시켰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20200226331807.png
▲ 중공군 제 5차공세 2단계(5월공세) 이후 미 8군 사령관 밴 플리트 장군의 유엔군 북진로과 중공군의 공격 및 퇴로 상황도 [사진=국방부/이우형 교수]

 

미 9군단은 화천(파로호) 점령, 미 10군단은 반격...중공군 포위 격멸 시도


대규모 공세 능력 없음을 인식한 마오쩌둥, 중공군에게 지구전으로 전환 명령, 지루하며 교착된 피비린 격전 예고


국군 제 3군단 전체가 해체되는 치욕스런 패배를 맞이했던 현리전투 이후 미군의 효과적인 저지로 중공군 공격이 주춤해진 5월19일 아침, 유엔군 사령관 리지웨이 장군이 미8군사령관 밴 플리트 장군을 만나기 위해 미 제 10군단 사령부로 갔다. 


이 자리에서 리지웨이 사령관은 밴 플리트, 알몬드 장군과 함께 추후 작전을 논의했다. 이때 미 제 10군단장 알몬드 장군은 밴 플리트 장군에게 미 8군 예비로 있던 187공수연대와 미 3보병사단을 요구하였다. 밴 플리트는 그날 저녁 187공수연대를 증원하기로 하고, 알몬드에게 곧 미 3보병사단도  도착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용문산 전투에서 대승한 호그의 미 9군단이 화천(파로호)쪽으로 진격할 예정이었다. 알몬드가 반격을 시작하면 중공군은 화천으로 철수하게 될 것인데, 호그가 화천을 점령하게 되면 중공군을 포위망에 가둘 수가 있었다. 5월 20일 미 9군단의 공격이 시작되었다. 23일에는 알몬드의 10군단도 반격을 시작했다.


미군은 모르고 있었으나 중공군은 능력을 초과하여 병참선이 신장되어 있었으며, 지역을 쟁취하고 수천 명의 한국군을 격파하였으나 그들이 입은 피해는 막심하였다. 생존자들은 피로하고 탄약과 식량은 거의 바닥나 있었다.


5월21일부터 서부의 미 제 1, 9군단도 용문산 및 파로호 전투 등에서 연이은 쾌승으로 중공군에게 기습적인 타격을 가했다. 23일 알몬드의 10군단까지 공세로 전환하자 펑더화이는 전선이 불리함을 인식하게 되었다. 유엔군은 동서해의 제해권과 함께 제공권도 다시 확보하였다. 


드디어 유엔군은 신속한 반격으로 문산 북방 임진강까지 도달했으며, 5월 말이 되자 유엔은 중공군의 제 5차공세인 4월 춘계공세를 시작하기 전의 전선 대부분을 회복하였다. 이로써 유엔군은 거의 현재의 휴전선까지 북진한 유리한 입장에서 협상을 기다릴 수 있게 되었다. 


중공군의 6차에 걸친 공세를 통해서 중공군은 더 이상 대규모 공세를 치를 능력이 없음을 인식하였고 마오쩌둥은 중공군에게 지구전으로 전환할 것으로 명령하였다. 


펑더화이는 이제 지구전에 앞서 38선 부근의 방어를 지상방어에서 지하방어선으로 전환하지 않으면 안 되었고 이에 따라 38선 부근에 대규모의 지하 방어 시설이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한편 미 8군 사령관 밴 플리트 장군은 6월1일, "한반도를 횡으로 가로지르는 강력한 방어선 구축을 결심하였다." 그는 ‘철의 삼각지’ 모두를 점령하려던 계획을 수정하여 삼각형의 저변 두 지점인 철원, 금화 점령을 목표로 하였다. 


‘철의 삼각지’는 평강(현재 북한지역)을 꼭지점으로 하고 서측의 철원, 동측의 금화를 삼각형 밑의 두 꼭지점으로 하는 지역으로, 중요한 교통로들이 통과하는 중부전선의 군사적 요충지였다. 공산군과 유엔군 양측 모두에게 중요한 지역이었고 공격하기는 불리하고 방어에는 유리한 곳이었다.


원래 미 8군 사령관 밴 플리트 장군은 원산으로의 상륙작전을 계획하고 있었지만 이 작전은 유엔군 사령관 리지웨이 장군에 의해 거부되었고, 대신 리지웨이와 밴 플리트는 ‘철의 삼각지’를 점령하고 화천 저수지 동쪽의 펀치볼 지대를 공격한다는 새로운 계획을 세웠다. 이로써 교착된 중부전선에서의 지루하고 피비린내 나는 격전이 예고되고 있었다.

 

20200226331809.png
▲ 중공군의 제 6차공세인 5월공세(’51, 5.16~22 ) 이후, ‘철의 삼각지’를 지향한 유엔군의 북진 상황도 [자료=육사 한국전쟁사 부도]

        

중공군은 천천히 승리를 쟁취하며 휴전협정에 긍정 반응, 첫 휴전회담에서 고의적 지연하며 붕괴된 군사력을 재편

 

1953년 휴전까지 2년간 지루하고 치열한 ‘고지 쟁탈전’ 양상 지속   


중공군 제 6차공세를 사투로 막아낸 유엔군과 국군이 북진함에 따라 중공군은 신속한 승리보다는 천천히 승리를 쟁취한다는 방침 아래 휴전협정에도 긍정적인 반응이었다.


미국 또한 한반도의 정책 목표를 전쟁 이전의 상태로 전선을 유지하면서 휴전을 모색하고 휴전 이후 유엔을 통한 최종적인 한반도의 통일국가 수립을 추구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미국은 스스로 외교적 주도권을 행사하여 소련 및 중국정부와 막후 접촉을 시작했다. 6월 23일 유엔 안보리의 소련측 대표 말라크가 '평화의 대가'란 연설을 통해 휴전협상을 제안하고 미국이 이에 동의하였다.


중공군과 인민군 측의 요구로 개성에서 1차 예비회담이 열어 본회담을 위한 준비사항을 협의했고 드디어 7월10일 첫 본회담이 개최되었으나 양측간의 신경전속에 아무런 협의를 도출하지 못했다. 


당시 유엔군 측에서는 회담이 늦어도 한 달정도면 끝날 것으로 예상했으나 회담장의 정치적 선전에 급급한 중공군과 인민군측의 진행으로 7월26일에야 토의할 의제를 합의했다. 


그러나 첫 휴전회담에서 고의적인 15일간의 지연을 통해 중공군과 인민군 측은 그 동안 형편없이 붕괴된 군사력을 재편했다. 이에 유엔군은 전력정비의 여유를 주지 않고 유리한 지형에 방어진지를 구축하기 위하여 공세를 감행했다. 


헌데 문제는 휴전회담의 장소가 개성이므로 서부전선에서의 전면적인 공세가 불가능하게 되고, 중공군과 인민군 측도 반격을 할 경우 서부전선에서 유엔군의 강력한 화력에 막대한 피해를 입을 것을 감안하여 주 전장을 중동부지역의 산악지역으로 집중했다. 


따라서 휴전이 되는 1953년까지 2년간 치열한 ‘고지 쟁탈전’라는 새로운 양상으로 전쟁이 전환됐다. 유엔군과 중공군 및 인민군은 이렇게 교착된 전선에서 혈전에서 혈전으로 이어진 소모전을 감행한 전투였던 ‘수도고지, 백마고지, 저격능선, 펀치볼, 피의 능선, 단장의 능선’ 등 고지전을 지루하게 지속 하였다.

 

 

태그

전체댓글 0

  • 8814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희철의 전쟁사 (27)] 서울 공격을 예상한 밴 플리트 장군, 중공군은 허를 찔러 동부전선을 공격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