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PYH1.png
정의용 외교부 장관(오른쪽)이 18일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한·미 외교·국방 장관 회의에서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왼쪽)과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시큐리티팩트=김한경 기자]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부 장관은 18일 "중국이 약속을 일관되게 어겨왔다"고 비판하면서도 "북한 비핵화 설득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블링컨 장관은 이날 서울 종로구 외교부청사에서 한·미 외교·국방장관이 참여한 '2+2 회의' 직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중국이 약속을 일관되게 어겨왔음을 분명히 인지하고 있으며, 중국의 공격적이고 권위적인 행동이 인도·태평양 지역 안전에 어떤 어려움을 낳고 있는지 논의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중국의 행동 때문에 우리 동맹들 간 공통된 접근법을 취하는 게 더 중요해졌다고 생각한다"며 "이런 시기일수록 중국의 반민주주의적 행동에 대항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국에 대한 비판을 계속하면서도 북핵 문제에서는 협력 의사를 밝혔다. 알래스카에서 중국 측을 만나면 북한에 대한 구체적인 행동을 요청할 것이냐는 질문에 "중국은 북한이 비핵화를 하도록 설득하는데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블링컨 장관은 방한 일정을 마치고 18일(현지시간)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과 함께 미국 알래스카에서 중국 측 양제츠 공산당 외교 담당 정치국원과 왕이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만날 예정이다.

 

블링컨 장관은 "중국은 북한과 특별한 관계"라며 "북한의 사실상 모든 경제관계와 무역은 중국과 함께 또는 중국을 통해 이뤄지기 때문에 중국은 막대한 영향력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중국은 북한의 핵 프로그램 및 갈수록 위험해지는 탄도미사일에 대해 무엇인가 해야 한다는 점에서 우리와 공통된 이해관계에 있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 무슨 일이 벌어지든 북한이 비핵화를 향해 전진하도록 중국의 영향력이 효과적으로 사용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블링컨 장관은 또 대북정책과 관련, "바이든 행정부는 한국, 일본 등 기타 핵심 파트너들과 긴밀한 협의를 통해 대북 정책 검토를 완성할 계획"이라며 "이 과정에서 압박 옵션과 향후 외교적 옵션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정책 목표는 매우 분명하다"며 "우리는 북한의 비핵화에 전념하고 있으며, 북한이 미국과 우리 동맹에 가하는 광범위한 위험을 줄이고 북한 주민을 포함한 모든 한국인들의 삶을 향상시키는 것이 바로 그 목표다"라고 말했다.

 

이어 "북한 주민들은 압제적 정권 밑에서 광범위하고 체계적인 유린을 당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다만 원론적인 설명을 했을 뿐 북미 싱가포르 합의 계승 여부 등 구체적인 질문에는 직접적인 언급을 하지 않았다.

 

정의용 장관은 기자회견에서 북핵 문제와 관련, 한·미 간 시급히 다뤄야 할 사안으로서 "양국 간 긴밀한 공조가 무엇보다 필요하다"며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굳건한 안보를 기반으로 최선의 외교노력을 다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한·미가 함께 할 때 가장 강력함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면서 "앞으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진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과 김여정 당 부부장의 담화 발표에 주목하고 있다면서 "(그) 의도에 대해서도 오늘 간략히 논의했지만, 한·미 양국은 이 분야에 있어서도 공조를 해나가기로 했다"고 했다.

 

김한경 총괄 에디터 겸 연구소장 기자 khopes58@securityfact.co.kr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3531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블링컨 미 국무장관, "중국 약속 일관되게 어겨…북한 비핵화 설득에는 중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