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이 글은 현역대령이 나이가 지긋한 아저씨 3명과 함께 배낭을 메고 DMZ를 따라 걸은 이야기다. 이들은 한 걷기 모임에서 만난 사이로 당시 전역을 앞둔 56세의 안철주 대령과 60대 1명, 70대 2명이다. 2013년 8월 파주 임진각을 출발하여 고성 통일전망대까지 12일 동안 걸으면서 이들이 느낀 6·25 전쟁의 아픈 상처와 평화통일의 염원 그리고 아름다운 산하와 따스한 사람들에 관한 얘기를 시리즈로 연재한다. <편집자 주>

 

Kaka1.png
8월 26일 종주를 마치고 광치터널 입구의 컨테이너 숙소에서 저녁식사와 함께 한 잔을 기울이며 기념사진을 찍었다. [사진=안철주 박사]

 

[시큐리티팩트=안철주 박사] 8월 26일, 종주 8일째에 접어들었다. 오늘은 숙소인 상승회관을 출발하여 풍산리, 해산터널, 해산령 정상, 비수구미, 평화의 댐, 오천터널을 거쳐 광치터널 입구까지다. 종주 거리는 약 60㎞이나 실제 걸은 거리는 40여㎞ 정도이다. 오늘 걸은 양구 지역은 한반도 중동부 전선의 일부분이며 을지전망대, 펀치볼, 제4땅굴, 도솔산 등이 있다.
 
숙소를 출발해서 조금 걷다 보니 ‘평화로’에 들어섰다. 460번 지방도인데 ‘평화로’라는 이름을  붙인 것 같았다. 어떤 의도로 부여된 이름인지 모르겠으나 ‘평화’ 라는 단어의 의미를 생각하며 걸었다. 한참 걷다 보니 해산터널 입구였다. 해산터널은 해발 702m, 길이 1,986m로 터널 입구에 “최북단, 최고봉, 최장 터널”이란 팻말이 있었다. 터널 내부의 보행자 길은 아주 좁아 차량들이 지나갈 때 다소 불안했지만 기온은 낮아 시원했다.

 

터널을 통과한 후 ‘아흔아홉의 구비길’이라는 팻말이 보였다. 가는 길이 만만치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조금 더 걸으니 해산령의 ‘해오름 휴게소’가 보였다. 휴게소 앞 안내도에는 “해산 전망대, 비목의 고장 화천을 찾아주신 여러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이곳은 화천에서 평화의 댐으로 가는 아흔 아홉 구비의 중간 길목으로서 남과 북을 잇는 민족의 명산인 해산 절경을 한 눈에 전망 할 수 있는 쉼터입니다”란 설명이 있었다.

 

이어 비수구미(秘水九美: 신비로운 물이 빚은 아홉 가지 아름다운 경치)라고 적힌 팻말을 지나 여러 구비를 돌아 평화의 댐에 다다랐다. 이 댐은 북한의 수공(水攻)에 대비하고 홍수도 예방할 목적으로 1987년 2월 착공하여 1989년 1월 1단계 공사(높이 80m)를 완료했다. 2002년부터 2단계 공사(높이 125m)를 다시 시작해 2005년 10월 마무리됐다. 댐의 길이는 601m이며 최대 저수량은 26억 3천만 톤이라고 한다.

 

평화의 댐은 많은 국민들의 성금으로 만들어졌다. 정확한 시기는 기억할 수 없지만 나도 평화의 댐 건설에 성금을 낸 기억이 있다. 바로 가까이 DMZ가 있고 남북이 대치하는 현실을 생각할 때 온 국민이 평화를 갈구하고 있다는 의미를 담아 이 거대한 구조물에 평화의 댐이란 이름을 붙인 것으로 생각됐다. 그런 생각 때문인지 댐 아래로 보이는 파로호는 평화로웠다.

 

평화의 댐 상류 쪽에는 비목 공원이 있었고, ‘비목’의 노랫말이 새겨진 기념비도 있었다. 이 가사는 정전(停戰)된 후 10여년이 지나 백암산에서 근무하던 한명희 작사가가 지었다. 그는 치열한 전투로 화약 연기 가득했을 백암산 깊은 계곡에서 수많은 돌무덤과 오래되어 이름도 알 수 없는 많은 목비(木碑)를 보았고, 달밤에 순찰을 돌 때 ‘이름 모르는 전사자들의 절규가 들리는 것 같았다’며 산화한 젊은이들의 넋을 위로하기 위해 지은 것이라고 했다.

 

어쩌면 사람들은 평화의 의미도 제대로 모르면서 평화 타령을 하는 것 같다. 그렇지만 국가의 안위와 평화를 위해 생명을 담보로 헌신하는 사람들이 군인이란 점은 분명하며, 6·25전쟁의 포성은 잠시 멎었지만 아직도 전쟁은 진행 중이다. 더 이상 한반도에서 전쟁이 없도록 대비를 잘하고 모든 국민과 후손들이 평화롭게 삶을 영위하기를 간절히 기원하면서 걸었다. 

 

오늘 종주한 양구 지역에는 을지전망대, 펀치볼, 제4땅굴, 도솔산 등이 있다. 을지전망대는 양구 북방 27㎞, 군사분계선으로부터 약 1㎞ 남쪽 지점에 있는 가칠봉 능선에 위치하고 있다. 북한 전방지역을 보려는 국민들이 꼭 들리는 안보관광지로서 날씨가 좋을 때는 금강산 비로봉과 4개의 봉우리(차일봉, 월출봉, 미륵봉, 일출봉)도 볼 수 있다고 한다.

 

펀치볼은 해발 400∼500m의 고지대에 발달한 분지이다. 1950년 전쟁 당시 양구군에 있는 가칠봉에 오른 연합군 종군기자가 봉우리에서 내려다본 지형이 마치 화채 그릇(Punch Bowl)과 비슷하다고 해서 불리게 됐다는 유래가 전해진다. 제4땅굴은 양구 북방 26㎞지점 DMZ 안에서 발견됐는데, 군사분계선과 불과 1.2㎞ 떨어져 있다.

 

이 땅굴은 1990년 3월 발견되었고, 땅굴 출입구에는 기념비와 안보 교육관 그리고 군견 ’헌트’의 동상이 있다. 헌트는 땅굴 추적과정에서 북한군이 설치해 놓은 지뢰를 밟아 산화하면서 여러 장병들의 소중한 목숨을 살린 공로가 있다. 헌트는 이 공로를 인정받아 육군 소위로 추서됐고, 땅굴 입구에 동상을 세워 그 공로를 기리고 있다.

 

양구와 인제 사이의 험준한 산악지역인 도솔산에서는 1951년 6월 4일부터 19일까지 치열한 전투가 있었다. 미 해병대 1사단에 배속된 우리 해병대 제1연대는 4,200명의 북한군을 상대로 치열한 육박전과 야간 기습공격을 감행, 24개 고지를 하나씩 점령하면서 전진했다. 고지 하나를 점령했다가 빼앗기고 또 빼앗는 전투를 반복하며 24개 고지를 6월 19일까지 완전히 탈환하는데 성공했다.

 

이 전투에서 아군도 700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지만 북한군 2,263명을 사살하고 44명을 생포했다. 산악전 사상 유래가 없는 치열한 대공방전으로 한국군 해병대 5대 작전의 하나로 기록되고 있다. 그 뒤 해병대에서는 ‘도솔산의 노래’라는 군가를 제정하여 그날의 승리와 용전의 기백을 후배 해병들에게 널리 알리고 있다.

 

평화의 댐을 약 3㎞ 지나 ‘평화쉼터’란 식당에서 오후 2시경 제육볶음으로 점심을 먹었다. 식사 후 근처의 바람골에서 흐르는 물에 발도 담그고 폭포도 구경하며 푹 쉬었다. 식당 사장님은 2남 1녀를 홀로 키운 여장부인데, 평화의 댐 건설 시 공사장에서 식당을 운영한 것이 계기가 돼 이곳에 자리를 잡았으며, 지금은 음식점과 가게 그리고 민박까지 운영하고 있다.

 

우리가 종주하던 그 해에는 피서객들이 상당히 많이 찾아 바쁘게 일했다고 했다. 바쁠 때에는 양구 방산면에서 태권도 도장을 운영하는 큰 아들과 역도 선수인 둘째 아들, 그리고 시집간 딸까지 나서서 일을 거들어 준다고 했다. 여기서 양구까지는 민가도 없고 걷기에 너무 멀어 택시를 불러 이동할 계획이었는데, 마침 사장님 사위가 와서 우리를 양구까지 태워주었다.

 

오늘 숙소는 광치터널 입구 근처에 있는 컨테이너 숙소다. 비록 컨테이너지만 감지덕지한 마음으로 저녁을 맞이했다. 우리는 익숙한 장소, 사람, 음식 등으로 둘러싸인 심리적 안전지대에서는 마음이 편안하다. 하지만 안전지대 밖으로 한 발짝만 내딛으면 불편하고 괴로우며 난처한 일과 마주친다. 때로는 이런 모험에서 숨겨진 보물을 만나는 즐거움과 행복도 있다.

 

오늘 숙소 인근 휴게소에서 만난 두 손이 없는 심마니 아저씨의 파란만장한 이야기도 우리에게는 숨겨진 보물 같았다. 삶의 행로는 마음속에 정해놓은 여정과 일치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굳이 마음속의 시나리오에 자신의 인생 여정을 억지로 맞추기 보다는 삶의 과정을 좋아하여 전념하다 보면 만족할 수 있고 행복해 질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하며 잠이 들었다.

 

안철주 심리경영학 박사 프로필 ▶ 예비역 육군대령. 대한민국 걷기지도자로 100㎞ 걷기대회를 7회 완보한 ‘그랜드슬래머’이며, 스페인 순례길인 ‘까미노 데 산티아고’를 완주한 걷기 애호가

 

김한경 총괄 에디터 겸 연구소장 기자 khopes58@securityfact.co.kr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3

  • 28963
김경수

순례자님들의 길을 걸어 가시면서
통일대 옛 이야기 나누고 싶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힌시기를

댓글댓글 (0)
박미숙

평화의 댐 상류에 비목공원도 있군요~
아름다운 이 강산에 전쟁의 상흔과 발견되는 땅굴 ..아직도 전쟁은 진행중인듯 비 평화...이런 슬픈 역사와 현실이 매우 안타까워요~
개인도 사연없는 인생 없듯 나라의 운명도 그러한듯합니다~

댓글댓글 (0)
자을이

고령사회, 건강한 노후는 '무릎'에 있다
반월상 연골 손상, 조기 관절염 불러, 수명이 늘어나고
있다. 통계청 자료를 보면 우리나라 사람의 2019년 기대 수명은 83.세이다. 9년 전인 2010년의 기대 수명인 80.세보다 3.1세나 늘어났다. 무릎 건강은 고령사회에서 삶의 질을 좌우하는 주요 요인 중 하나로 꼽힌다.

연골은 무릎으로 가는 충격을 흡수해주는 쿠션 역할을 한다. 혈관이 없어 스스로 재생하지 못한다. 한 번 다치면 회복되지 않는다. 연골이 일단 손상되면 조기에 관절염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주의가 필요하다.

허벅지뼈(대퇴골)와 정강이뼈(경골) 사이에 있는 C자 형태의 반달 모양 연골이 있다. 반월상 연골로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한다.

기대 수명이 늘어나면서 무릎 건강이 중요해지고 있다.
기대 수명이 늘어나면서 무릎 건강이 중요해지고 있다.
젊은 층은 대부분 격렬한 운동 등 부상으로 파열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반면 중장년층에서 반월상 연골의 퇴행성 변화는 다르다. 작은 충격은 물론 특별한 외상이 없이 오랜 시간 반복된 체중 부하가 원인이다. 연골판 내부 부터 미세한 파열이 반복되다가 완전히 찢어지기도 한다.

운동 중 갑자기 방향을 전환하면서 무릎이 정상적이지 않은 방향으로 갑자기 꺾여 돌아가거나, 낙상이나 교통사고 등 외부의 갑작스러운 충격으로 무릎에 체중이 지나치게 실리는 때도 찢어질 수 있다.
많이 걸으사는분들은 특히 관절을 보호해야한다
안대령님외 함께하신님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댓글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현역대령의 DMZ 종주기(11)] 한반도 중동부 전선 걸으며 전사자의 넋 위로하고 평화 기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