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15.png▲ 필자(왼쪽)가 육사 생도 1학년 때 동기생과 함께 했던 설악산 여행모습 [사진=김희철]

(시큐리티팩트=김희철 기자)

로버트 테일러의 ‘애수(哀愁)’, 전쟁 중 휴가로 만난 비비안 리와의 아픈 추억(哀愁)

6·25전쟁 중에 피난지인 부산과 대구에서 개봉되어 많은 관객의 눈물을 흘리게 했던 영화 애수(哀愁)에서는 25세의 로이(로버트 테일러) 대위가 제1차 세계대전 이 진행 중일 때 런던에서 휴가를 보내면서 평생 잊을 수 없는 연인 마리아(비비안 리)를 만나 사랑의 꽃을 피웠다는 줄거리로 시작된다.

로이 대위는 다시 전쟁터로 나갔다. 그러나 마리아는 얼마 뒤에 전사자 명단에서 로이의 이름을 발견하고 좌절한다. 그녀는 전쟁 중 어려운 생활고를 견디지 못하고 거리의 여자가 되었다. 1년 뒤 거리에서 로이 대위를 다시 만났지만 양심의 가책을 느낀 마리아는 스스로 목숨을 끊고야 만다. 훗날 2차 대전이 발발했을 때, 중년이 된 로이 대령이 마리아를 처음 만난 워털루 다리 위에서 슬픈 과거를 회상한다는 이야기이다.

영화에서와 같이 전쟁 중에도 휴가는 시행되고 그 여행 중 소중한 사람을 만날 수 있다. 평소 직장 생활을 할 때에도 힐링과 에너지 충전을 위한 휴가 여행은 꼭 필요하다. 이미 알고 지내던 사람이었지만 함께 여행을 하면 진정한 친구를 사귈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하(여름) 정복’을 입은 하룻강아지의 단순·무모한 도전, 설악산 등반

필자는 여행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생도 1학년 때의 설악산 여행이다.  화랑대에서 하계군사훈련을 받는 1학년 생도들의 수영교육시간에서 만난 친구와 함께 갔다.

중·고교시절 적십자에서 운용하는 수영교실을 다녔지만 당시 수영실력은 맥주병이었다. 그래서 학급 편성은 테스트를 통해 수준별로 구분한다. 그 때 유난히도 힘들게 교육을 받으면서 한 동기생과 친해져 불현 듯 하계휴가기간에 설악산 등반을 하기로 약속을 했다.

첫 휴가를 출발하기 전에 2학년 상급생도에게 휴가교육을 받았다.  휴가도 생도대 생활의 연장이기 때문에 생도 명예에 손상되는 언행을 철저히 금하라는 교육이었다. 삼금(금연, 금주, 금혼)제도를 철저히 지키라는 것은 당연하지만 자기 집밖을 나와 외출 할 때는 생도신분임을 잊지 않도록 하얀 '하(여름)정복'을 입어야 한다는 강조사항엔 마음이 걸렸다.

상급생도의 강조사항은 학교정문을 나오자 기억에서 점점 멀어져 갔지만 하정복을 입으라는 상급생의 지시는 어길 수 없었다. 그러나  집 밖을 나올 때부터 한여름에 정복을 입는다는 것은 참으로 제약이 많았다.  며칠 뒤 설악산 등반을 위해 약속장소인 청량리역으로 나갔다.  물론 새하얀 하정복을 입고 있었다.  수영장에서 친해진 귄oo 동기와 춘천행 열차에 올랐다.

15-1.png▲ 선배의 조언을 받고 간편한 전투복으로 갈아입은 필자(왼쪽)[사진=김희철]

소양댐에서 배를 타고 양구 선착장에 내렸다. 원통행 버스를 타기 위해 터미널에 갔을 때 타 중대 소속 2학년 생도를 만났다. 경례를 하고 반갑게(?) 이야기를 나누다가 갑자기 당황하는 상급 생도의 눈빛을 느꼈다.

그 때 그 상급 생도는 전투복 차림이었다. 그는 “아니, 하정복을 입고 설악산을 넘겠다고?”라고 어이없다는 듯 질문을 하였다.  필자는 분대 2학년 선임에게 집 밖을 나올 때에는 반드시 정복을 착용하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하자 그 선배는 아무튼 조심해서 다녀오라며 자신의 여행길로 떠났다.

백담사 입구에 도착했을 때 등산복을 입은 키가 큰 청년이 “어이, 두 생도”하고 불렀다. 만나보니 타 중대 4학년 생도였다. 그 선배도 마찬가지로 혀를 끌끌 차면서 “2학년 상급생도가 강조를 했어도 어떻게 하정복을 입고 설악산을 넘느냐?”하고 한심한 듯 나무라며 따라오라고 했다.

하룻강아지 '리스크'를 해결하는 노마지지(老馬之智)의 연륜

전쟁 중에 휴가도 꿀맛이지만 그 선배의 4년 생도생활 마무리를 앞두고 떠나는 휴가여행의 의미와 소중함은 그 무엇보다도 바꿀 수 없을 것이다. 헌데, 골칫덩이 미꾸라지가 끼였다. 그것도 산을 무시해도 유분수지. 정복차림으로 설악산을 넘겠다고 한다. 사계절 무수한 조난자가 발생하고 심지어 사망사고도 일어나는데...

15-2.png▲ 가운데 키 큰 생도가 서길원 전 6군단장(육군중장) 맨 앞이 필자[사진=김희철]

4학년 선배인 서길원 생도(훗날 6군단장(중장)역임)의 얼굴에서 짜증스럽다는 표정을 읽을 수 있었다. 하지만 이 무모한 1학년 두더지 두 명을 무사히 설악산을 넘게 도와줘야 한다는 선배로서의 책임감을 동시에 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날이 어두워지기 시작하자 발걸음이 빨라졌다.

시야가 확보될 때 우선 수렴동 대피소까지 도달해야 하기 때문이다.  선배들은 등산화였지만 필자는 하얀 정복에 단화를 신고 있어 산길 오르기에 무척 힘이 들었다.  드디어 수렴동 대피소에 도착하여 짐을 풀었다.

필자는 007백 안에 운동화와 편히 입을 수 있는 생도셔츠 그리고 양말, 세면도구를 담아왔기에 실내에 들어서자마자 정모와 하얀 정복 상의를 곱게 접어 백에 넣었다.

우린 음료수나 간식거리를 전혀 준비하지 않았는데 4학년 선배는 등산백 안에 준비한 것이 꽤 있었다. 결국 1학년 후배는 4학년 선배의 간식을 얻어먹는 웃지 못 할 역전현상이 벌어졌다.

창문 밖의 수많은 별들은 유난히도 빛을 발하고 있었고 떠오른 밝은 달은 설악산 방문을 환영하면서도 무모한 도전에 미소를 보내고 있었다.

선배 생도들과의 짧은 만남에서 얻은 강렬한 추억

생도대 교육장이 아니라 설악산 수렴대피소 주변의 밤새와 벌레 그리고 요란한 계곡 물소리의 화음이 배경이 된 가운데 아스라한 별빛과 달빛 아래에서 선배의 생도생활과 앞으로의 군 생활에 대한 비전을 들으니 또 다른 깊은 감동이 와 닿았다.

밤은 깊어간 것 같은데 아침 태양빛이 창문을 두드렸다.  우린 휴대를 못했는데 선배의 배낭에는 간이 취사도구가 있었고 선배들이 조리한 아침을 얻어먹고 간편한 생도셔츠와 운동화 차림으로 007백을 들고 드디어 마등령으로 출발했다.  산 속에 만나는 사람들은 모두 친구가 된다.

약 6시간의 산행 길에 반대쪽에서 오는 등산인을 만나면 반갑게 안부를 묻고 화이팅을 외치며 교행한다. 체력이 좋은 생도들이라 빠른 걸음으로 추월할 때에도 인사를 나눈다.  수렴동 대피소에서 만경대·오세암을 지나 마등령 기점에 도달하니 벌써 2시간 가까이 지났다. 험하다는 마등령을 타고 금강문과 금강굴을 통과해 비선대 계곡에 도달하니 4시간이 훌쩍 지나갔다.

15-3.png▲ 생도 1학년 때 강원도 망상 해수욕장에서 수영교육 증 촬영한 사진. 맨 앞이 필자. [사진=김희철]

신흥사 입구를 지나 설악동 주차장에 도착하자 허기도 지고 매우 지쳐있었다. 그 때 4학년 선배들은 버스비까지 챙기며 우리를 쫒아내듯 버스에 태우고 그들만의 세계로 돌아갔다.  아마도 골칫덩어리 막무가내 아우들을 무사히 데리고 험한 설악산을 넘었다는 안도감과 책임감에서 해방되는 희열을 느꼈던 것 같다.  인간관계의 친밀도는 만난 시간과 비례하지 않는다.

1차 대령 진급심사에서 낙방한 필자, 25년만에 '설악산의 추억'을 만나 소중한 조언 얻어

최근 유행하는 건배사 중 하나가 “짧은 만남, 긴 인연...!” 이다.

양구 소양강 선착장에서 만난 2학년 선배생도나 백담사 입구에서 만난 4학년 선배 생도와는 휴가를 마치고 화랑대에 복귀했을 때에 다시 부딪히는 사건이 일어나지 않았고 기억 속에서 점점 멀어져 갔다.  그런데 25년 지나 필자가 용산 합동참모부에 근무할 때 짧은 만남, 긴 인연 사건이 발생했다.

필자는 능력과 인품이 부족하여 당시 대령 1차 진급 심사에서 낙방하여 실망해있을 때, 설악산 등산길에 만났던 2학년 선배를 다시 만났다. 마침 그 선배는 국방부에 파견 나온 기무부대에 있었고 그해 진급을 해서 진급 축하 회식을 하다가 같은 식당 화장실에서 만났다.

“김 중령, 오랜만이야. 그 때 그 설악산 등반길에 하정복을 입고...”

그 선배는 산행길 짧은 만남에 가졌던 첫인상을 25년이 지난 후에도 그대로 갖고 있었다. 그리고 내년 진급 가능성을 고려할 때 현 보직에서 자리를 옮기는 것이 좋겠다는 조언을 해주고는 본인이 직접 가능성이 있는 자리에 추천을 해주었다. 그 선배의 결정적 도움으로 다음해 대령 진급할 수 있는 고생하지만 진급희망이 있는 보직을 얻을 수 있었다.

하룻강아지의 단순무모한 도전이었지만 선배들의 노마지지(老馬之智) 연륜으로 리스크를 해소할 수 있었고, 휴가 출발 전 직속 선배의 강조사항을 지키기 위해 새하얀 하정복을 입고 설악산을 넘으려고 했던 필자의 원칙을 준수하려는 무모한 모자람을 좋게 읽어준 덕택이었다.

15-4.png▲ 생도시절 필자가 그린 백두산 천지 ⓒ김희철

상무정신(常武精神)은 임전무퇴(臨戰無退)의 정신이다.

일단 목표를 정하면 현재 상태에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 하계 수영훈련장에서 만난 친구와의 설악산 등반 약속을 지켜야했지만, 외출 시 정복을 반드시 입고 다니라고 강조했던 선배의 지시사항도 어길 수 없어 원칙을 지킬려고 감행했던 그 무모한 순수함이 25년 뒤 효과를 발생했다.

정권이 바뀌어도 국가안보에 대해서는 바뀔 수가 없다. 현 문재인대통령은 합참의장 이취임식을 직접 주관하는 등 잘하는 것으로 평가되어 국민들로부터 높은 지지율로 얻고 있다.

안보(安保)에는 여야, 보수·진보가 없다. 최근 군 수뇌부가 모두 교체되었다. 그들에게도 임전무퇴의 상무정신으로 북한의 핵 및 미사일 도발의 위기에 현명하고도 강력하게 대응하기를 당부하면서 국가와 군을 위해 큰 업적을 남기길 기대해본다.

- 육군사관학교 졸업(1981년)
- 동국대학원 외교국방(석사)
- 한남대학교 정책학 (박사과정)
- 5군단사령부 작전참모
- 군인공제회 관리부문부이사장
- (현)한국안보협업연구소장

주요 저서 및 연구

- ‘충북지역전사’, 우리문화사, 2000.2월(1500부 발간)
- ‘동서독 통일과정에서의 군통합에 관한 연구’, 동국대, 1995.6월
- ‘지고도 이긴 전쟁’, 합참지, 2002. 1월
- ‘ATCIS는 이 시대 영관장교의 개인화기’, 육군지, 2010.9월
- ‘소통과 창의는 전승의 지름길’, 국방저널, 2010.11월
- ‘비겁한 평화는 없다’, 알에이치코리아, 2016.12월

전체댓글 0

• 8399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직업군인 사용설명서](15)육사생도의 휴가 여행, 그 추억의 위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