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 문재웅 한국정보보호산업혐회 수석부회장이 오늘(8일) 서울 용산구 국방컨벤션 충무홀에서 열린 ‘2017년 한국안보협업연구소 사이버안보’ 세미나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정보보안 강화를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뉴스투데이


(안보팩트=김성권 기자)


사이버 보안 콘트롤타워로 ‘사이버 안보 수석’ 제안

국방부 장관 직속 ‘사이버 보좌관’과 사이버 방산업체도 필요


8일 서울 용산구 국방컨벤션 충무홀에서 열린 ‘2017년 한국안보협업연구소 사이버안보’ 세미나에 참석한 문재웅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 수석부회장이 제도 신설을 골자로 한 국가 사이버 보안 정책을 제안했다.

문 부회장은 이날 열린 세미나 제1세션 ‘4차산업혁명시대의 국가 사이버안보 정책 방향’의 발제자로 나서 국가 사이버 보안에 대한 콘트롤타워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그는 "청와대에 사이버 안보 수석이 근무하며 직접 국가 사이버 수준이나 상태, 동향, 기술 수준 등을 대통령에게 보고해야 한다"며 사이버 안보 수석에 대한 필요성을 강조했다.

정책 제안 자료에 따르면 청와대 사이버 안보 수석은 정부 기관과 국방부, 국정원, 민간 기업, 학교 등의 사이버 보안 상태를 수시로 보고받는다. 이어 수석 비서관과 전문가 수준의 행정관과 함께 동향을 정리해 정기적으로 보고하는 방식이다. 

이어 국방장관이 직접 통제 가능한 ‘사이버 보좌관’을 두고 국군 사이버작전 사령부
로 개편해 사이버 전쟁에 대비하고, 민간 전문가도 대거 영입해 사이버 무기 개발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보보안 산업에 대한 육성 방안으로는 사이버 방산업체를 지정해 군과 함께 사이버 보
안 무기 개발을 하고, 정보보안 전용 펀드 조성을 통해 기술력과 스타트업을 육성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7049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국안보협업연구소 사이버안보 세미나]② 문재웅 수석부회장 “정부에 사이버 안보 수석 필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