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9.png
‘제7회 AI Security Day 세미나’ 개최 포스터. [사진=KISA]

 

 

[시큐리티팩트=김상규 기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우리의 삶 속으로 빠르게 다가오고 있는 범용인공지능(AGI) 환경에 대해 살펴보고, 관련된 다양한 위협사례 공유 및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제7회 AI Security Day 세미나’를 11일 서울 코엑스와 온라인에서 동시 개최한다.


최근 Chat-GPT와 같은 대화형 인공지능의 획기적인 발전으로 인공지능과 실생활이 밀접해지면서 인공지능에 대한 수요와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인공지능 기반 사이버 보안, 역기능 대응 및 정책·윤리에 대한 산업계의 역할과 책임 또한 주목받고 있다.


KISA는 이번 세미나에서 ‘Chat-GPT로 촉발된 AGI 시대 안전한 활용법’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세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세미나는 총 2부로 구성된다. 오전 제1부에서는 Chat-GPT를 중심으로 AGI의 개념, 글로벌 동향 및 사례를 살펴본다. 최재식 KAIST 교수가 ‘Chat-GPT와 설명가능 인공지능’을, 신용녀 마이크로소프트 상무가 ‘Chat-GPT/OpenAI가 제시하는 New Digital Experience’를, 곽진 아주대 교수가 ‘AGI, Chat-GPT, 그리고 사이버 보안’을 주제로 각각 발표한다.


이어 오후 제2부에서는 AGI 시대에 보안 기업이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가져가야 할 방향과 함께 AGI의 윤리 등 부작용 해결방안을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유튜버 과학쿠키의 사회로 안유화 총장(어바인대), 김경화 대표(제이슨), 이상근 교수(고려대) 그리고 손도일 변호사(율촌) 네 분의 패널과 함께 ‘Chat-GPT가 촉발시킨 AGI 시대’, ‘AGI의 역기능과 대응 방안’이라는 2가지 주제를 바탕으로 총 100분간 토론이 진행된다.


이번 세미나는 AI 및 보안 산업 관계자뿐만 아니라 AI에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유튜브 ‘KISA AI 보안 기업 육성’ 채널과 오프라인으로 동시 진행된다. 이번 세미나의 사전 등록은 10일 자정까지 KISA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로 신청할 수 있다.


이원태 KISA 원장은 “앞으로도 AI 보안 서비스가 다양한 분야에 안전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AI 보안의 역할에 관한 논의를 주도적으로 이끌며, 동시에 새로운 산업 현안을 국민들과 공유할 수 있는 자리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0576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KISA, 11일 ‘제7회 AI Security Day 세미나’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