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큐리티팩트=안도남 기자] 이종섭 국방부장관이 우리 공군으로부터 비행교육을 받고 있는 폴란드 공군 조종사 4명과 격려오찬을 가졌다.
이 장관은 오찬에 앞서 폴란드 조종사들에게 “공군 제1전투비행단은 대한민국 공군의 정예조종사를 양성하는 곳이며, 여러분뿐만 아니라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이라크 등 외국 조종사들에 대한 풍부한 훈련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부대”라고 말하며, “폴란드의 안보를 책임지는 핵심 인재이자 국가를 대표하는 군사외교관으로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비행훈련에 적극 참여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이 장관은 “이러한 수탁교육을 계기로 한국과 폴란드 양국 군이 국방협력을 더욱 확대·발전시켜 나가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장관은 18일 폴란드 조종사 격려 오찬에 앞서 공군 제1전투비행단(1전비)을 방문하여 ‘전투형 강군’ 추진 현장을 확인하고 장병들을 격려하였다.
이 장관은 1전비 통합교육대대 시뮬레이터 훈련장에서 훈련에 전념하고 있는 장병들을 돌아본 후, “최정예 전투조종사의 양성부대로서, 강한 훈련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풍토를 조성하여 군의 체질을 전투형 강군으로 바꿔나가는데 동참해주기 바란다”고 말하며, “훈련 간 전투기술뿐만 아니라, 싸우면 반드시 이기는 전사적 기질도 함께 단련해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