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7-15(월)
 
225.png
지난 9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열린 '제8차 한미 국방사이버정책실무협의회'에서 우리측 대표 최병옥 방위정책국장(왼쪽)과 미국 측 대표 미카 오옝(Mieke Eoyang) 사이버정책부차관보와 악수하며 기념 촬영하고 있다. / 국방부 제공

 

[시큐리티팩트=강철군 기자] 사이버작전사령부는 오늘(17)부터 28일까지 다국적 연합 사이버훈련인 ‘사이버 플래그(Cyber Flag)’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사이버 플래그 훈련’은 미국 사이버사령부 주관으로 2011년부터 매년 실시해오고 있다. 훈련은 파이브 아이즈(Five Eyes‧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국가를 중심으로 동맹과 우방국 간 연합 사이버 전투 준비태세 및 파트너십 강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올해는 파이브 아이즈 국가 이외에 우리나라와 싱가포르가 참가할 예정이다. 우리 군의 참가는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다.


온라인 원격으로 실시되는 이번 훈련의 핵심은 글로벌 사이버위협에 대한 다국적 방어와 정보 융합‧분석이다. 


매년 우리 군이 미 사이버 플래그 훈련에 정례적으로 참가하는 것은 올해 5월에 개최된 제8차 한‧미 국방사이버정책실무협의회(CCWG:Cyber Cooperation Working Group)에서 협의된 사항이다. 군은 이를 통해 한‧미 사이버안보 협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


향후 사이버작전사령부는 미 사이버 플래그 훈련뿐만 아니라 한‧미 사이버사령부 간 양자훈련, 상호 사이버 전문인력 및 기술 교류 등을 통해 한‧미 사이버작전 공조체계를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태그

전체댓글 0

  • 7014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국 사이버작전사령부, 미 ‘사이버 플래그’ 훈련 참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