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22(수)
 
177.png
정기선 HD현대 부회장(좌측 두 번째), 최수연 네이버 대표(세 번째)가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 사진=HD현대

 

 

[시큐리티팩트=김상규 기자] HD현대가 네이버와 손잡고 디지털 전환에 박차를 가한다.


HD현대와 팀네이버는 11일 세종에 있는 네이버 제2데이터센터 '각 세종'에서 '클라우드 전환 및 인공지능(AI) 사업화 추진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두 기업은 ▲HD현대의 클라우드 전환 및 '하이퍼클로바X' 활용 지원 ▲클라우드 사업을 위한 인프라 고도화 ▲HD현대마린솔루션의 해양 디지털 애플리케이션 사업 추진을 함께 진행한다.


HD현대는 보유한 2억여건의 조선·해양 데이터베이스(DB)에 네이버의 거대언어모델(LLM) AI '하이퍼클로바X'를 적용해 생성형 AI 서비스를 구현할 계획이다.


HD현대가 자체 운영 중인 인프라를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전환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이번 협약에 앞서 HD현대와 팀네이버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조선·해운 분야에 클라우드와 AI 기술을 활용한 프로젝트를 진행해 '메타오션데이터 클라우드'의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다.


메타오션데이터 클라우드는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해양 종합 데이터 플랫폼으로 전 세계 선박의 운항 데이터를 수집해 선주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한편 HD현대마린솔루션은 선박과 엔진 애프터서비스(AS)를 위한 AI 챗봇 개발에 네이버 기술을 활용할 예정이다.


정기선 HD현대 부회장은 "팀네이버의 안정적인 클라우드 인프라와 검증된 AI 기술을 HD현대의 오션 트랜스포메이션을 앞당기는 촉매제로 활용할 것"이라며 "양사 협력관계가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7445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HD현대, 팀네이버와 클라우드 전환·AI 사업화 추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