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22(수)
 
69.png
네이버클라우드와 인텔이 AI칩 SW 생태계 구축을 위한 공동연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동수 네이버클라우드 하이퍼스케일 AI 이피션시 이사(사진 왼쪽부터)와 하정우 네이버클라우드 AI 이노베이션 센터장, 팻 겔싱어 인텔 CEO, 저스틴 호타드 인텔 수석부사장·데이터센터 및 AI그룹 총괄 / 네이버클라우드 제공

 

 

[시큐리티팩트=김상규 기자] 네이버클라우드가 인텔과 손잡고 ‘AI 공동연구센터(NICL: NAVER Cloud·Intel·Co-Lab)’를 설립하며 인공지능(AI)칩 생태계 구축을 위한 공동연구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양사는 국내 스타트업과 대학들이 AI 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인텔 AI 가속기 칩인 ‘가우디’ 기반 IT 인프라를 제공해 ‘가우디’ 기반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과 산학 연구 과제 등을 운영할 예정이다. ‘AI 공동연구센터’에는 카이스트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포스텍을 포함한 국내 20여개 연구실 및 스타트업들이 참여한다.


최근 AI칩 구매 부담으로 인해 국내 스타트업과 학교들의 AI 리소스 환경이 매우 열악해진 상황으로, 네이버클라우드는 국내 AI 연구 활성화와 AI칩 생태계 다양성 강화를 위해 이러한 공동 연구 방식을 인텔측에 제안했다고 덧붙였다.

 

이를 통해 인텔은 ‘가우디’의 성능을 입증하고 소프트웨어, 하드웨어를 포함한 가우디 기반 AI생태계를 구축하며, 네이버클라우드는 해당 연구들을 주도해 나가면서 하이퍼클로바X 중심의 AI 생태계를 확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유원 네이버클라우드 대표는 "네이버클라우드처럼 초거대 언어모델(LLM)를 ‘프롬 스크래치(From Scratch, 맨 처음부터)'로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는 기업은 전세계적으로도 많지 않으며, 더 나아가 고비용 LLM을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한 최적화 기술뿐 아니라 이에 대한 솔루션까지 제안할 수 있는 기업은 미국과 중국의 빅테크를 제외하면 네이버클라우드가 거의 유일하다" 고 양사 협력의 배경을 설명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3747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네이버클라우드, 인텔과 손잡고 AI칩 생태계 구축 공동 연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