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큐리티팩트=김상규 기자] LG CNS가 금융권 최초로 신한은행 직원과 고객을 위한 챗GPT 기반 기업용 AI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구축했다. LG CNS는 신한은행 직원의 업무를 돕는 ‘생성형 AI 금융지식 Q&A 서비스’를 개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기존 키워드 검색 방식의 챗봇을 챗GPT와 검색증강생성(RAG) 기술 등으로 고도화한 버전이다. 신한은행의 업무지식, 상품설명서 등 10만 건이 넘는 방대한 금융지식을 바탕으로 답변해 직원의 업무 생산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킨다. 특히 LG CNS는 정확한 답변 생성을 위해 복잡한 금융 문서를 구조화하는 파싱(Parsing)3) 엔진 개발과 검색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한 청킹(Chunking)4) 기반의 하이브리드 검색기를 설계했다. 여기에 최신 자료를 지속 업데이트·관리할 수 있는 비정형 데이터 관리 자동화 체계도 구축했다. 고객 서비스도 챗GPT로 고도화했다. 신한은행의 대고객 서비스 ‘AI 브랜치’에는 다양한 창구 업무를 실제 행원처럼 처리하는 AI 은행원이 있다. AI 은행원은 입출금 계좌 및 체크카드 신규 발급, 외화 환전, 금융 문의 등 다양한 창구 업무를 실제 행원 대신 수행한다. 챗GPT로 성능이 강화된 AI 은행원은 창구 업무 수행 중 고객 문의에 챗GPT를 활용해 보다 정확하고 자연스럽게 응답한다. 챗GPT 기반의 AI 은행원 서비스는 올해 상반기 내 오픈 예정이며 서소문 지점을 시작으로 확대 적용될 예정이다. 보안도 강화했다. 챗GPT 도입에 따른 보안 인프라 강화를 위해 LG CNS는 자체 생성형 AI 보안 전문 솔루션 ‘시큐엑스퍼(SecuXper) AI’를 적용했다. 이 솔루션은 생성형 AI 서비스에 입력되는 이상 행위를 실시간으로 탐지해 신한은행 직원, 고객의 개인정보가 챗GPT로 넘어가지 않도록 막는다. 챗GPT에 대한 외부 공격과 비윤리적인 질문이 탐지되면 사전에 차단해 서비스 안전성을 강화한다.
[시큐리티팩트=김상규 기자] 생성형 AI 솔루션 기업 제논(구 마인즈앤컴퍼니)이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본격적인 기업공개(IPO) 준비에 착수했다. IPO 주관사로 삼성증권을 선정했다. 제논(GenON)은 2017년 11월 설립 이후 다양한 기업 고객의 비즈니스 혁신을 위한 생성형 AI 솔루션 파트너로 성장해왔다. 주요 사업 범위는 ▲생성형 AI 솔루션 제공 ▲생성형 AI 모델 개발 ▲생성형 AI 서비스 개발 등이다. 제논은 우리은행, 한국은행, 미래에셋증권, 삼성화재, 롯데손해보험, BC카드 등 다양한 금융권 고객을 대상으로 제한적인 폐쇄망 환경 안에서 성공적으로 생성형 AI 솔루션 구축 레퍼런스를 확대하고 있다. AI 공문서 시범서비스에 참여해 행안부 장관상 표창을 수상한 제논은 한국산업기술기획 평가원 등 공공 분야에도 생성형 AI 공급을 확대하고 있다. 나아가 국내 대표 제조기업을 대상으로 수율 분석 Agent를 구축하고 한국중부발전 생성형 AI 플랫폼 구축 등 제조·에너지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제논은 2024년 결산 기준 매출액 93억, 영업이익 18억을 달성해 2023년 대비 매출은 2배 이상 급성장하면서도 영업이익을 내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특히 핵심적인 생성형 AI 플랫폼 ‘GenOS’를 중심으로 S/W 라이선스 매출 비중을 늘려가고 있다. 라이선스 판매 시 구독형 라이선스를 제공함으로써 도입 기업에는 빠른 기술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하고 제논은 지속가능한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확보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매출·이익의 불확실성이 있는 상황에서 추진하는 기술특례 방식에만 의존하지 않고 기업의 본질적인 가치를 높여서 시장에서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일반상장 방식도 동시에 추진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제논은 국내에서의 다양한 AI 상용화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해외 사업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 특히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동남아 시장을 1차적인 타겟 시장으로 설정하고 제조 공장에 Vision AI를 활용한 품질 검사 자동화 솔루션 공급 등 이미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올해는 해외 사업 확대를 위한 현지 법인을 설립하고 베트남 싱가포르 등 다양한 국가로 사업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고석태 제논 대표는 “IPO 추진은 그 자체가 목적이라기 보다 제논이 한 단계 더 성장하고 도약할 수 있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며, 이번 IPO 준비 과정을 통해 제논이 기술력을 바탕을 생성형 AI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도약하는 데 있어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시큐리티팩트=최석윤 기자] 갈수록 교묘해지는 위조와 변조 시도에 맞서 싸우기 위해 첨단 보안 잉크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2023년 3조4000억원 규모였던 시장은 2032년에는 4조9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예측 기간 동안 연평균 4.20%의 꾸준한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위조 지폐·위약품·명품 등 급속 증가 최근 3년간 위조지폐 적발 건수가 20%나 급증하면서 은행권의 안전한 인쇄에 대한 요구가 더욱 커지고 있다. 실제로 2023년 유럽중앙은행(ECB)은 무려 37만6000장의 위조 유로 지폐를 발견하며 첨단 보안 솔루션의 필요성을 여실히 보여주었다. 제약 산업 역시 위조 의약품이 국민 건강에 심각한 위협을 초래하기 때문에 보안 잉크 시장 성장을 이끄는 중요한 동력이다. 엄격한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인증 규제는 이러한 추세를 더욱 가속화하고 있다. 명품 브랜드들 또한 가짜 상품 유통을 막기 위해 보안 라벨 채택을 늘리는 추세이다. 여기에 더해 정부 발급 신분증에 디지털 보안 인쇄 기술이 도입되고 생체 인식 보안 잉크 사용이 늘어나는 것도 시장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SICPA나 선 케이컬(Sun Chemical)과 같은 주요 기업들은 위조를 막기 위해 내구성이 뛰어나고 변조가 어려운 잉크 개발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이는 전 세계적으로 위조 방지 노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미국, 위조 방지 강력 규제.. 첨단 인증 솔루션 도입 미국 보안 잉크 시장은 2023년 5200억원 규모로 평가되었으며, 2032년에는 76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상당한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시장의 성장은 강력한 위조 방지 규제와 금융 거래 및 공식 문서에 대한 첨단 인증 솔루션 도입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는 위조지폐 발생 건수가 증가하고 있다고 보고하며 보안 기능 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미국의 제약 회사들은 의약품 공급망 보안법(DSCSA)을 준수하기 위해 의약품 포장에 보안 라벨을 의무적으로 부착해야 하므로 보안 잉크 수요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눈에 보이지 않는 잉크'가 시장 주도 보고서에 따르면 디지털 인쇄 기술의 발전으로 보안 잉크 생산의 맞춤화와 효율성이 향상되고 있으며, 새로운 특허 기술들은 문서 보안을 더욱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예를 들어 특정 생체 인식에 반응하는 잉크, 첨단 보안 기능을 위한 나노 입자 기술, 온도 변화에 따라 색이 변하는 잉크, 추적 및 인증 기능을 강화한 RFID 통합 잉크, 자외선 아래에서만 보이는 위조 방지 잉크 등 연구가 활발하다. 2023년 기준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 잉크(Invisible)가 전체 보안 잉크 시장의 35.4%를 차지하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 잉크는 지폐, 여권, 제품 정품 인증 라벨 등 높은 보안이 요구되는 분야에 널리 사용된다. 일반적인 빛 아래에서는 보이지 않지만 특정 파장 아래에서 고유한 식별자를 나타내는 특징 덕분에 위조 방지에 매우 효과적이다. 주요 금융 기관과 정부 기관들은 사기 행위를 막기 위해 보이지 않는 잉크 사용을 늘리고 있으며,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역시 새로 발행되는 미국 달러에 자외선 반응 보안 잉크를 적용하여 보안 조치를 강화했다. SICPA나 크로매틱 테크놀러지와 같은 주요 기업들은 이러한 잉크의 내구성과 복잡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 개발 투자를 지속하고 있으며, 제약 및 명품 산업에서도 제품 인증 및 위조 방지를 위해 보이지 않는 잉크 채택이 늘어나는 추세이다. '음각 인쇄' 방식의 압도적인 우위 인쇄 방식별로는 음각 인쇄(Intaglio)가 2023년 39.5%의 시장 점유율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이는 통화 인쇄 및 공식 문서와 같이 높은 보안이 요구되는 분야에서 음각 인쇄 방식이 널리 사용되기 때문이다. 음각 인쇄는 종이에 잉크가 솟아오른 듯한 독특한 질감을 만들어내 일반적인 인쇄 기술로는 위조가 어렵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전 세계 중앙 은행들은 뛰어난 내구성과 강화된 보안 기능 때문에 지폐 인쇄에 음각 방식을 선호하며, 미국 조각인쇄국(Bureau of Engraving and Printing)과 유럽중앙은행(ECB) 역시 음각 인쇄 기술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보안 라벨', 브랜드 보호·제품 인증 수요 급증 응용 분야별로는 보안 라벨(Security Labels) 부문이 2023년 36.2%의 시장 점유율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보안 라벨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브랜드 보호, 의약품 안전, 제품 인증에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매김했다. 위조 소비재의 증가와 공급망 보안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첨단 보안 라벨링 솔루션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미국 관세국경보호청(Customs and Border Protection)의 보고에 따르면 2023년 위조품 압수 건수가 20%나 증가하면서 기업들이 고도의 보안 라벨링 솔루션에 투자하도록 촉진하고 있다. 주요 제조업체들은 변조 방지 기능과 홀로그램 잉크와 같은 다층 보안 기능을 보안 라벨에 통합하여 제품 보호를 강화하고 있다. 아시아 태평양이 가장 큰 시장 점유율 기록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2023년 40.4%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가장 큰 보안 잉크 시장으로 나타났다. 이는 특히 중국, 인도, 일본 등에서 위조 상품을 근절하기 위한 정부 주도의 노력이 강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정부는 강력한 위조 방지 규정을 시행하여 지폐 및 공식 문서에 보안 잉크 사용을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다. 인도와 일본의 제약 및 소비재 부문 역시 보안 잉크 기술을 활용하여 가짜 상품의 시장 진입을 막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산업 전반에 걸쳐 첨단 보안 인쇄 솔루션에 대한 투자가 늘어나면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시장 지배력은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북미 시장, 가장 빠른 성장률 기록 전망 반면, 북미 지역은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빠른 성장률을 보이며 보안 잉크 시장에서 중요한 지역으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엄격한 위조 방지 규제와 보안 인쇄 기술에 대한 투자 증가에 힘입은 결과이다.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지폐, 법률 문서, 의약품 포장 등에 보안 잉크 채택이 늘어나고 있으며, 2023년 미국 정부는 연방 신분증의 보안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추가 예산을 배정하여 생체 인식 및 열변색 보안 잉크에 대한 수요를 증대했다. 또한, 북미 지역의 기술 기업들은 블록체인 및 사물 인터넷(IoT) 솔루션과 통합된 혁신적인 스마트 보안 잉크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시큐리티팩트=김상규 기자] 구글 클라우드가 AI 인프라부터 모델, 플랫폼, 에이전트에 이르는 AI 스택 전반에 걸친 기술 혁신을 대거 공개했다. 구글 클라우드는 지난 9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 베이 컨벤션 센터에서 자사의 연례 기술 컨퍼런스 ‘구글 클라우드 Next 25(Google Cloud Next 2025)’를 개최했다. Next 25에서는 구글 클라우드의 혁신 기술 및 최신 비전을 공개하는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3일간 920여 개의 데모 세션 및 브레이크아웃 세션이 진행된다. 구글은 Next 25 행사에서 ▲AI 인프라 ▲제미나이(Gemini) 모델 ▲버텍스 AI(Vertex AI) ▲AI 에이전트 등 구글 클라우드의 통합 AI 기술 스택을 구성하는 모든 계층에서 새로운 제품 및 기술 혁신 소식을 발표했다. 생성형 AI 시대의 인프라 기반을 제공할 차세대 글로벌 네트워크, 클라우드 TPU와 구글 분산형 클라우드로 새로운 컴퓨팅 시대를 여는 AI 하이퍼컴퓨터(AI Hypercomputer), 제미나이를 비롯한 구글의 최신 AI 모델 업데이트, 멀티 에이전트 생태계를 구현하는 버텍스 AI의 신기능을 선보였다. 기업과 임직원의 생산성을 혁신하는 구글 에이전트스페이스(Google Agentspace)와 구글 워크스페이스(Google Workspace), AI로 강화된 구글 통합 보안 플랫폼(Google Unified Security) 및 시큐리티 에이전트도 소개했다. 올해 행사에서는 국내 주요 파트너사의 혁신 사례도 함께 공개됐다. 삼성전자는 Next 25에서 구글 클라우드와의 파트너십 확장을 발표하며 삼성의 새로운 ‘홈 AI 컴패니언(Companion)’ 로봇 ‘볼리(Ballie)’에 구글 클라우드의 생성형 AI 기술을 적용한다고 밝혔다. 볼리는 제미나이의 강력한 추론 능력 및 멀티모달 기능과 삼성의 독자적인 언어 모델을 결합해 실시간으로 행동과 반응을 조율하며 자연스럽고 개인화된 대화형 상호 작용을 지원한다. 나아가 구글 검색 기반의 그라운딩 기술을 사용해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 기반한 맞춤형 조언을 제공할 수 있다. LG AI연구원은 구글 클라우드의 AI 하이퍼컴퓨터와 인프라를 활용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한 자체 개발 LLM 모델 ‘엑사원’과 혁신적인 엔터프라이즈 에이전트 AI를 개발한 성공 사례를 소개했다. 위버스컴퍼니는 제미나이 기능을 활용하여 대규모 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빅쿼리로 완전 이전하는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빅쿼리 머신러닝(BQML)과 제미나이의 AI 기능으로 분석의 차원을 다르게 만든 사례를 대중과 공유했다. 카카오는 구글 클라우드 TPU 및 GPU에서 머신러닝 연구 성능을 최적화하며 대규모 차세대 기반 모델을 구축하고 배포한 사례에 대해 소개했다. SM 엔터테인먼트의 자회사인 스튜디오리얼라이브는 최근 구글 딥마인드 및 구글 클라우드와 협업을 통해 구글의 최신 이미지 기반 동영상 생성 모델인 비오 2(Veo 2)의 베타 버전을 시범 도입했다. 비오 2는 기존 AI 영상 생성 시 나타나던 오류가 눈에 띄게 개선됐으며, 물리적인 세계에 대한 이해도와 디테일 표현력이 뛰어나 크리에이터의 작업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었다. 토마스 쿠리안 구글 클라우드 CEO는 “AI는 지금까지 우리가 경험하지 못한 기회를 제시한다. 이전에는 상상할 수 없던 수준으로 우리의 삶을 개선하고, 생산성을 향상시키며, 기존 프로세스를 재구상할 수 있는 힘을 지녔다”라며, “구글은 20년 넘게 자사 제품에 머신러닝을 도입해 오며, 세상의 정보를 체계화하고 모두가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고자 하는 핵심 사명 아래 AI에 투자해 왔다. 구글 클라우드를 통해 이러한 사명을 더욱 확장하면서 고객, 개발자, 파트너가 AI를 통해 목표 달성을 더욱 가속화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시큐리티팩트=김상규 기자] 포스코그룹이 환경부와 협력해 영상인식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동물 찻길 사고 예방 및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해 현장 적용을 완료하고 9일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갔다. 포스코그룹 IT서비스 기업인 포스코DX가 개발한 ‘동물 찻길 사고 예방 및 모니터링 시스템’은 도로 구간에 설치된 AI 기반의 스마트 CCTV와 라이다(LiDAR) 센서를 통해 도로상에 출현한 야생동물을 감지하고 영상인식 AI로 판독∙분석한다. 이를 해당 구간을 지나는 운전자들에게 LED 전광판으로 도로 상황을 실시간 알려줌으로써 사고를 예방하도록 지원한다. 포스코DX는 지난해 7월 환경부, 국립공원공단, 국립생태원과 함께 도로에서 발생하는 동물 찻길 사고를 저감하고자 업무 협약을 맺은 데 이어 로드킬 사고가 빈번한 경기도 양평군 일반국도 6호선 일대와 오대산 국립공원 진고개 부근 2개소에 관련 시스템을 우선 적용했다. 이어 올해 횡성, 2026년 남원 등 총 3개 구간에 관련 시스템을 단계별로 확대 설치 후 2027년까지 실효성을 검증할 계획이다. 포스코DX는 야생동물의 종류, 출현 시간 등 다양한 정보를 딥러닝하여 CCTV 영상에 포착된 객체와 행동을 자동으로 탐지 및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출몰 가능성까지 추정하여 예고하는 기능을 구현해 이 시스템에 적용했다. 특히 오대산에는 라이다 전문기업 아이요봇의 라이다 센서를 적용해 3D기반의 동물 감시 체계를 갖추기도 했다. 엄기용 포스코DX 경영지원실장은 “산업현장에 주로 적용해온 AI 기술을 활용해 생물다양성 보전과 운전자 보호를 지원할 수 있게 되어 의미 있게 생각한다”며 “시스템이 실질적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지속적인 고도화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시큐리티팩트=최석윤 기자] 인공지능(AI) 연구소 오픈AI가 공동 창업자인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를 상대로 강경 맞소송을 제기하며, 양측 간 법적 공방이 격화되고 있다고 9일(현지시각) 악시오스가 보도했다. 오픈AI는 소송을 통해 머스크가 지속적으로 회사에 부당한 압력을 가해왔다고 주장하며, 법원에 더 이상의 불법 행위를 막아달라고 요청했다. 일론 머스크와 샘 알트먼(Sam Altman)은 지난 2015년 비영리 AI 연구를 목표로 오픈AI를 공동 설립했지만, 머스크는 이후 회사를 떠났다. 머스크는 2023년 자신의 AI 회사인 xAI를 설립한 이후, 오픈AI가 영리 기업으로 전환하는 것을 막기 위해 법적 조치를 취하며 갈등을 빚어왔다. 특히 오픈AI는 400억 달러(57조9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올해 말까지 영리 기업으로의 전환을 완료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번 맞소송은 회사의 구조를 둘러싼 양측의 첨예한 갈등이 정점에 달했음을 여실히 보여준다. 오픈AI "머스크, 개인 이익 위해 경쟁사 만들려 했다" 오픈AI는 이날 법원에 제출한 소송 서류에서 일론 머스크가 회사의 눈부신 성공을 "보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또한, 머스크가 "인류를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을 위해" 직접적인 경쟁자인 xAI를 설립하려 했다고 주장하며, 그의 행동에 '악의적 의도'가 있다고 지적했다. 오픈AI는 샌프란시스코 연방 법원에 머스크의 행위로 인해 입은 피해에 대한 책임을 묻고, "더 이상의 불법적이고 불공정한 행동"을 중단시켜 줄 것을 요청했다. 회사 측은 공식 X(구 트위터) 계정을 통해 "우리(오픈AI)에 대한 일론의 끊임없는 행동은 OpenAI의 속도를 늦추고 개인 이익을 위해 선도적 AI 혁신을 장악하려는 악의적 전술일 뿐이다. 그를 막기 위해 반소하고 있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머스크 측 "오픈AI가 영리 추구로 흘러가" 현재까지 일론 머스크 측은 오픈AI 맞소송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하지만 머스크는 과거에도 오픈AI가 비영리라는 초기 설립 취지와 달리 영리적인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해 왔다. 그는 샘 알트먼과 그렉 브록먼(Greg Brockman)이 공익보다 이익을 우선시하여 회사의 창립 계약을 저버렸다고 주장하며 지난 8월 오픈AI와 두 공동 창업자를 고소하기도 했다. 이는 유사한 소송을 스스로 취하한 지 불과 두 달 만에 이루어진 행보였다. 오픈AI "머스크도 '영리 추구' 원했다" 반박 이에 대해 오픈AI는 지난해 12월 법원에 제출한 서류에서 오히려 머스크 자신이 과거 오픈AI가 영리적인 요소를 갖기를 원했으며, 회사를 직접 소유하고 운영하려는 의사를 담은 이메일을 보냈다고 주장하며 맞섰다. 이처럼 양측은 회사의 설립 목적과 운영 방향을 둘러싸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상황다. 이번 오픈AI의 맞소송은 AI 기술의 선두 주자 자리를 놓고 벌이는 치열한 경쟁 속에서, 회사를 설립하는 데 기여한 거물급 기술 기업가와 그가 떠난 회사가 정면으로 충돌하는 세간의 이목을 끄는 법적 싸움의 새로운 국면을 예고하고 있다.